투자 이야기

공신력 있는 미국 실업률 통계 보는 방법

염소아빠 2021. 1. 18. 23:58

미국은 고용 안정성이 한국보다 낮기 때문에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실업률의 등락이 한국보다 훨씬 가파릅니다.

 

고용주가 직원을 해고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해고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가 나빠질 것 같다고 느끼는 고용주가 많을수록 실업률이 오르는 것입니다.

 

한 예로 아래 그래프를 보면 2008년 국제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 단 몇 개월 만에 실업률이 5%대에서 10%대로 치솟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경제위기 당시의 미국 실업률

 

국제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 미국의 경제 상황은 정말 좋지 않았는데, 그러한 상황을 위의 실업률 그래프에서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실업률 자체가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한 선행지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미국 실업률에 관심을 가져야하나요? 

그것은 미국이 바로 대한민국 수출 비중 2위의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기가 살아나고 소비가 진작되어야 한국 회사들의 제품이 더 많이 수출되고 대한민국의 경기가 좋아지겠죠.

 

그래서 만약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미국 채권 금리와 더불어 실업률은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채 금리를 통해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에 설명해두었으니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투자 이야기] - 주식과 부동산 투자의 지표로 국채 금리를 활용하는 방법

 

주식과 부동산 투자의 지표로 국채 금리를 활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염소아빠입니다. 제가 주식과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고민했던 것은 '지금이 과연 투자의 적기인가?'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매

knowledge-dictionary.tistory.com

 


가장 정확하고 확실하게 미국 실업률 알아보는 방법

구글에서 미국 실업률로 검색을 해보면 여러 기사나 리포트에서 만든 실업률 차트가 나옵니다.

 

하지만 최신 실업률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죠. 

 

그래서 저는 현재의 미국 실업률이 궁금할 땐 무조건 아래 미 노동통계국의 사이트를 찾아갑니다.

 

공신력 100% 정보인 셈이죠.

(노동 통계국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실업률 정보는 실시간은 아니고, 한 달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아마도 통계를 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www.bls.gov/charts/employment-situation/civilian-unemployment-rate.htm

 

Civilian unemployment rate

Civilian unemployment rate Charts Choose another chart Household survey data      Civilian unemployment rate      Civilian unemployment      Unemployment rates for people 25 years and older by educational attainment      Unemployment ra

www.bls.gov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미 노동통계국 실업률 차트

 

마우스 커서를 차트 위에 가져다 놓으면 해당 날짜의 실업률을 볼 수도 있고, 하단의 'Show table'을 누르면 표 형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또, 마우스로 특정 기간을 차트 위에서 드래그하면 확대된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확대된 실업률 차트

 


도움이 좀 되셨길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