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예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된 2020년입니다. 덕분에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것은 가구죠. 인테리어의 완성은 가구 배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내가 살고 있거나 이사 갈 아파트의 평면에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해 볼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말이 좀 어렵죠? 어떤 서비스인지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국 아파트의 평면을 3D로 변환한다?
어반베이스의 시작은 전국에 있는 아파트의 평면을 3D로 변환하겠다는 단순한(?) 목표에서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아파트 단지별 평면도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평면도를 3D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후 국제 특허 출원, 소프트뱅크 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 국내외 가구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어반베이스에 접속하고 가장 먼저 할 일은 가구를 배치해볼 아파트를 검색하는 일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어반베이스 홈페이지 주소(http://urbanbase.com)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의 노란 버튼 '3D 집 찾기'를 누르면 아파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새 인기 있는 서울의 한 아파트를 검색해봤습니다. 아파트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평면도를 3D로 볼 수 있도록 하는 버튼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 버튼은 제가 원하는 '가구 배치'를 지원하는 버튼이 아닙니다. 원하는 세대 타입을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집 꾸미기' 버튼을 누릅니다.
가구를 배치하고, 배치한 가구를 구매할 수 있다?
집 꾸미기 모드에 들어가면 선택한 아파트의 3D 평면이 보이고 선택할 수 있는 가구의 목록도 타입 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침대, 소파, 책상, 의자, 수납합, 식기류, 조명, 커튼, 화분, 모니터, 화장실 싱크와 변기류, 그리고 아동용 가구가 있습니다. 또한 가구 타입별로 사이즈를 추가로 구분해서 선택할 수 있게 해 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e.g. 침대의 경우 싱글, 더블, 퀸, 킹으로 구분).
특정 브랜드나 가구 모델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브랜드나 모델 이름으로 검색해서 가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이케아(ikea) 가구를 자주 구매하므로 이케아 가구를 검색해봤습니다. 꽤 다양한 가구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 상태에서 가구를 선택하게 되면(저의 경우는 이케아의 유명한 책장 BILLY를 선택) 화면이 전환되면서 누르면 이케아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사러가기' 버튼 3D 평면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배차하기' 버튼, 색과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 그리고 선택한 가구의 3D 이미지와 간략한 정보(크기, 무게 등)가 나타납니다. 아쉽게도 색과 재료를 선택하더라도 3D 이미지 속 가구의 모습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배치하기를 누르니 3D 평면도 위에서 마우스가 움직이는 곳에 가구가 따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가구가 배치됩니다. 또한, 가구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두고 우클릭을 하면 '회전', '색 변경', '삭제' 등의 액션을 할 수 있는 메뉴가 가구 주변에 나타나면서 추가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구를 열심히 배치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어반베이스를 써본 결론
결과적으로 어반베이스를 저는 추천합니다. 꽤나 쾌적한 서비스라고 생각되고, 특히 가상으로 미리 가구를 배치해보면서 직접 가구를 이리저리 옮기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혹여 너무 크거나 작은 가구를 구매해 반품을 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사용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매력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 배치해 볼 수 있는 전자제품의 수가 많지 않아 완벽한 가구 배치 구상은 어려운 것입니다. 이는 차차 제휴하는 전자제품 회사를 늘려가면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아파트 평면을 자동으로 2D에서 3D로 변환하는 기술은 놀랍지만, 변환된 3D 결과물이 실제 아파트와 그 구조가 다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실제 아파트 구조를 조사하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어반베이스를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이사 가는 아파트의 인테리어를 미리 구상하고 싶은 분
- 이사 가는 아파트 공간 별 가구 배치를 고민하고 있는 분
- 새로운 가구를 구매하고 싶은데 크기가 맞을지 궁금한 분